코노하 Conoha VPS 서버 가입 및 서버생성


코노하 Conoha VPS 서버 가입 및 서버생성


나는 대학교 시절 프로젝트 발표용이나 개인 테스트 서버로 카페24에서 서비스중인 JSP호스팅이나, 톰켓호스팅 등의 웹호스팅 서비스를 월사용료 500원으로 몇년간 사용해 왔었다. 최근에 다시 개인서버를 구축하여 서비스를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서버호스팅을 알아봤는데 월사용료가 2,200원으로 올라버렸다. 더욱이 돈이 없는 개인 개발자가 여러개의 서버를 호스팅할 수 없기 때문에 하나의 호스팅 서버로 Jenkins, Apache, Tomcat, MySql을 모두 설치하려고 했지만 포트제한으로 인해서 웹포트인 80포트, MySql 포트 외에는 오픈할 수 없는 어이 없는 정책때문에 다른 서비스를 알아보게 되었다.


그래서 고르고 골라서 찾아본 서비스가 바로 코노하이다. 코노하는 일본의 가상 서버호스팅 업체로 저렴한 가격인 월 1만원으로 트래픽 무제한 개인 서버호스팅을 구축할 수 있는 가성비 갑의 호스팅 업체이다. 주요 장점은 일본에 있기 때문에 ① 한국에서 응답속도가 빠른 점, ② 무제한 트레픽을 제공하고 서버 사양에 따라 금액을 책정하는 점, ③ 웹 호스팅이 아니라 서버 호스팅으로 직접 리눅스를 공부하면서 필요한 어플리케이션만 설치할 수 있는 점이 마음에 들어서 코노하에 가입하게 되었다. 초기단계에 서비스를 런칭하고 어느정도까지 성장시키기에 부족함이 없는 조건이다.


아래는 간단하게 가입부터 서버생성의 과정을 남겨본다.


코노하 가입하기

코노하의 또다른 장점중 하나는 위 처럼 한국어를 지원하기 때문에 일본어를 모르더라도 손쉽게 가입하고 서버를 관리할 수 있다. 아래 주소에서 코노하 홈페이지로 이동하여 회원가입을 진행한다. 회원가입이 완료되면 해외결재가 가능한 카드정보를 입력하면 바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코노하 주소 : https://www.conoha.jp/ko/


서버선택하기

선택할 수 있는 서비스는 VPS, Window Server, 메일서버, 데이터베이스 서버가 있다. 일반적으로 리눅스 호스팅을 하는 경우라면 VPS서버를 선택하면 되고 그외에 경우 각자 용도의 맞게 서버지정을 하면 된다.


VPS를 선택하면 서버 사양에 따라서 요금을 선택해야 한다. 나의 경우 무난하게 RAM 1GB, CPU 2CORE, SSD 50GB를 제공하는 VPS호스팅을 가입하였다. 보는 것 처럼 서버 스펙에 따라서 월 결재 금액이 다르게 측정되어 있다. 트래픽은 전부 무제한을 제공한다고 한다.


OS선택하기

서버설치 과정에서 코노하에서 이미 생성해놓은 다양한 이미지를 선택하여 초기 설정을 할 수 있는데, OS탭에서 CentOS를 선택하여 설치하였다. 기타 자신이 익숙한 리눅스계열 OS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OS설치가 완료된다.


ROOT 패스워드 입력

ROOT계정의 패스워드를 입력한다. 9자 이상 영문/숫자/특수기호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네임태그의 경우 단순히 코노하 웹 관리콘솔에서 보이는 서버별칭이기 때문에 아무거나 입력해도 무관하다.

서버생성완료

여기까지 수행하면 간단하게 서버생성이 완료되었다. 코노하 로그인 하면 위와같이 내가 생성한 서버리스트를 한번에 관리할 수 있다. 


SSH콘솔 접속

생성된 서버를 클릭하면 간단하게 웹에서 시작, 재시작, 종료, 콘솔접속등을 할 수 있다. 테스트 삼아서 콘솔로 접속해보았다. 초기 OS만 설치된 상태이기 때문에 계정은 ROOT로 접속하고 패스워드는 아까 가입시 입력한 ROOT계정의 패스워드를 입력하면 된다.


이제부터는 FTP, JDK, Apache, Tomcat, MariaDB, Jenkins 등을 설치하면 된다. (언제 다하지...)


코노하 주소 : https://www.conoha.jp/ko/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Email by JB FACTORY